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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성인연구에서 고려할 점

by mygoodlife 2024.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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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인 윤리적 문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아동이나 청년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미국심리학회가 제정한 윤리적 기준을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존엄과 자율성, 공평성이 보장되고 연구대상자는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문서화된 연구참여 동의서(informed consent)가 요구되고 연구대상자에 대한 인도적 처우가 보장되어야 한다. 불가피한 속임수도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연구대상자 개인의 비밀이 보장될 수 있어야 한다.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이나 장기간 요양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노인들과 같이 직접적으로 연구참여 동의서를 받을 수 없는 대상자에 대해서는 보호자나 시설기관장의 동의서가 첨부되지 않으면 연구가 이루어질 수 없다.

  

  성인 연구대상자들의 특성

  성인들은 아동이나 청소년들과는 달리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성인 연구대상자들에게 적절한 연구설계가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 성인들은 아동이나 청소년들보다 아는 것이 많고 순진하지 못하며 연구자의 숨겨진 의도를 알아내기 쉽다.

  - 성인들은 유치원이나 학교 장면에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들과는 달리 한 곳에 묶어 놓을 수 있는 청중들이 아니어서 한꺼번에 자료를 얻기 어렵다. 또한 성별이나 계층, 교육 정도 혹은 생활양식 등이 다양하여 이 모든 특성들을 고루 포함하는 대표적 표본을 얻기 어렵다. 그 결과 대부분의 성인 연구자들은 임의표집법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한다.

  - 노인 연구대상자들은 젊은 사람과 비교되는 실험상황을 싫어한다. 실패의 쓰라린 경험을 가지고 있는 노인들은 실험상황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해 지나치게 조바심하므로 오히려 저조한 수행을 나타낼 수 있다.

  -성인 특히 노인 연구에서는 수명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소위 수명편견(survival bias)에 의해 강한 노인들만 연구대상자로 포함되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로 연구에 포함되는 노인들에 관한 연구는 일반적 노인이 아니라 오로지 장수한 노인들의 특성에 지나지 않는다.

  -건강과 관련된 문제로서 시력이나 청력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노안에 의해 노인들은 작은 크기의 글자를 읽을 수가 없고 질문 문항을 빠뜨릴 수도 있다. 또한 청력의 감소는 언어적 지시를 잘못 이해하게 하여 연구자가 질문한 내용과는 다른 내용을  응답하게 할 수 있다. 아니면 처음부터 연구자의 요구에 응하려고 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노인들의 감각능력에 대한 사전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회문화적, 인종적, 성별요인

  특정한 사회의 문화적 특성이나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혹은 성별이 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데도 불구하고, 성인연구의 대부분은 미국의 백인, 남성들에 한정되어 있다. 아동연구에서는 이러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들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성인연구에서는 연구결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들이다.

  대부분의 성인연구들은 중류계층 출신의 성인들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연구자들은 중류계층의 연구대상자들에게 접근하기 쉽다고 생각하고 연구수행에 협조적일 것으로 기대한다. 더욱이 연구자 자신들이 대부분 중류계층 출신들이기 때문에 다른 계층 출신의 연구대상자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성별과 관련된 문제로서 많은 연구자들은 어떤 주제는 남성에게 적합하고 또 다른 주제는 여성에게 적합하다는 선입관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성만을 연구하는 오류를 범한다. 예를 들면, 부모-자녀관계를 연구할 때 우리는 어머니-아동 관계만을 연구하였고 공격성을 연구할 때는 남성들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나 아버지도 부모역할을 수행할 뿐 아니라 공격성은 남성들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남녀를 모두 포함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성인발달의 이론

  3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성인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전생애 발달을 중요시한 에릭 에릭슨(Eric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전부였다. 현재까지도 그의 이론은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기는 하지만, 에릭슨 이후에 그의 이론과는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이 많이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에린슨 이론과 같이 성인기 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는 단계이론과 단계를 가정하지 않는 비단계이론 및 오로지 전생애적 조망에서 발달을 설명하는 통합이론으로 구분하고 관련 학자들의 이론을 자세히 설명한다.

 

  단계이론

  단계를 가정하는 이론은 발달적 단계이론(developmental stage theory)과 변화의 단계이론(stage theory of change)으로 구분될 수 있다. 발달적 단계이론은 발달적 변화는 불연속적이며 질적 변화를 거듭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인간발달의 목표나 종착점을 가정하고 발달이 진행될수록 그리고 종착점에 가까워질수록 개인은 더 나아지고 더 성숙해진다고 주장한다. 반면, 변화의 단계이론은 발달적 변화는 연속적이며 양적 변화를 이룬다는 전제하에 목표도 종착점도 가정하지 않고 성장이나 개선도 일어나지 않으며 오로지 양적 증가를 이룬다고 주장한다.

  어린 묘목이 자라서 큰 나무가 되는 과정은 발달이 연속적으로 오로지 양적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는 과정은 발달이 불연속적이며 질적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발달의 최종단계로서 자아통합(ego integrity) 단계를 가정하고 지혜가 발달한다고 제안함으로써 전형적인 발달적 단계이론에 해당한다. 또한 자아발달의 단계를 가정한 레빙거의 자아발달이론 역시 발달적 단계이론에 포함되나 레빈슨의 이론은 발달적 연속성을 전제로 양적 변화를 가정하므로 변화의 단계이론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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